2011년 5월 11일 수요일

The New York Public Library ( 뉴욕공립도서관)

 The New York Public Library

뉴욕공립도서관 (The New York Library : NYPL) 은 북아메리카에 있는 3번째로 큰 공립도서관이며, 미국의 가장 중요한 연구 도서관이다. 동시에 미국의 가장 큰 공립 도서관 시스템과 세계에서 가장 큰 연구 도서관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이곳은 민간인에 의한 비영리단체이며, 개인과 사회로부터 자금조달을 받아 운영되고 있다.
사학자 David McCulloughNYPL를 미국에 있는 가장 중요한 다섯 도서관중 하나로 뽑았으며, 국회도서관, 보스턴 공립도서관, 하버드대학 도서관과 예일대학 도서관이 이에 속한다.


뉴욕공립도서관은 맨하탄, 브롱스, 스테튼 아일랜드에 분관을 갖고 있다. 미국도서관협회에 따르면 그 분관들은 미국에서 가장 큰 26개 도서관으로 구성하고 있다. 뉴욕시의 다른 두 자치구에서는 브루클린 공립 도서관과 퀸즈 공립 도서관으로 각각 봉사하고 있다.
 


뉴욕공립도서관은 87개의 도서관으로 이루어져있다. 4개의 비대여 도서관, 4개의 대여도서관, 장애인을 위한 도서관, 77개의 분관도서관이 세 개의 자치구에서 운영되고잇다. NYPL 시스템에 있는 모든 도서관은 무료로 이용된다. 2008년 연구수집자료로 44,160,826의 품목 ( , 비디오테입, 지도 포함)15,985,192의 책이있다. 분관들에는 7,565,579품목에 4,416,812의 책을 구성하고 있다. 모두 합하면 5천만의 품목에 2천만권의 책으로, 영국국회도서관 다음으로 많은 수이다.


뉴욕공립도서관의 초기 후원자는 뉴욕주지사이자 대통령후보였던 Samuel J. Tilden이었다.
그는 뉴욕시에 무료 도서실과 독서실을 세우고 유지하기 위해 $2.4 million 이라는 재산을 남겼다. 또다른 초기 후원자로는 뉴욕의 부호 상인 Robert Watts로 뉴욕 정치가 John watts의 아들이었다. 1886Tilden이 죽을 당시, 뉴욕에는 2개의 중요한 도서관 Astor Library (참고 도서관) Lenox Library 이 있었다.



Astor 도서관은 이스트 빌리지에 1854년에 세워졌다. (지금은 Public Theater가 있다)
건물은 도서관의 설립자인 John Jacob Astor의 아들 William Backhouse Astor, Sir에 의해 건립되었다. 1881년 건물 확장을 거쳐, 1920년 유대인이주도움회가 건물을 매입. 1965년 건물 폐지와 함께 건물을 부숴야하는 상황에 직면하게된다.. The Public Theater ( 당시 뉴욕 세익스피어 페스티벌)이 시에 극장용으로 매입을 설득, Giergio Cavaglieri에 의해 극장으로 개조되어 쓰이고 있다.

뉴욕의 또다른 도서관은 James Lenox에 의해 설립되었는데 대부분이 그의 막대한 수집품들인 희귀책, 희귀본, 원고 및 아메리카나로 구성되었다. Lenox 도서관은 애서가와 학자를 위한 것이었다. 입장료는 무료였지만, 입장표가 있어야 들어갈 수 있었다.
 
1886년 당시 뉴욕시에 벌써 두 개의 좋은 공공도서관이 있었지만, Tilden이 생각하고 있는 진정한 공공기관으로써의 기능을 갖고 있지 않았다. Tilden의 비젼이 빨리 달성될 수 있었던 이유는 그가 남기 막대한 유산이 아니라 그의 재정변호인 때문이었다.
1892AstorLenox도서관은 재정적인 어려움에 빠져있었다. 운명처럼 Tilden의 재정변호인 John Bigelow는 재정적으로 바닥난 AstorLenox도서관을 재정공급원으로 묶는 계획을 고안해낸다. 바로 뉴욕공립도서관, Astor, Lenox, Tilden 기금을 설립한 것이다.

Bigelow의 계획에 1895523일 서명 동의했으며, 이것은 공익을 위한 개인자선사업의 좋은 예로 받아들이고 있다
새롭게 설립된 도서관은 뉴욕 무료 회람 도서관으로 1901년 합병되었고, 박애주의자 Andrew Carnegie$5.2million을 기부하여 뉴욕시가 유지하는 도서관 분관을 건축하였다. 1901년 후반에 뉴욕공립도서관은 뉴욕시와 브롱스, 맨하탄, 스태튼 아일랜드에 있는 39개 도서관 분관의 운영 계약에 서명하게된다.


2010년 연구도서관의 시스템은 개인투자금에 의해 운영되고 있으며, 분관들은 시정부자금으로 유지되고 있다. 2009년까지 연구도서관과 분관들은 각기 다른 시스템으로 운영되었지만, 그해 각종 시스템이 합병되었다. 이로인해 2010년 초부터 뉴욕공립도서관 직원은 16% 감소했다.
뉴욕공립도서관 설립자는  본관으로써 중요한 위치인 5th Ave4042가 두블록을 사용하기로했다1902년 기초석을 놓고, 1910121 km에 달하는 책장이 설치되고, AstorLenox 도서관에 있던 책들을 옮겨 책장에 꽂아넣기까지 1년이 소요되었다.
1911523일 뉴욕공립도서관 본관 개장은 27대 미국대통령 William Howard Taft의 사회로 공식적으로 열리게된다. 그 다음날 시민들에게 공개될 때 수많은 인파가 몰려들어오게된다. 개장첫날 백만권이 넘는 책들로 구성되어있었다.




도서관 입구에 세워진 두마리의 유명한 사자상Edward Clark potter에 의해 만들어졌다. 원래 도서관의 설립자에게 경의를 표하기 위해 Leo Astor / Leo Lenox로 불러졌다. 이 이름들은 나중에 Lady AstorLord Lenox로 바뀌었다. ( 두 사자가 남자임에도 불구하고)
1930년대는 인내불굴의 정신이라는 별명을 시장 Fiorello La Guardia에 의해 지어졌다. 대공황을 견뎌내는데 뉴욕시민들에게 이 두 정신을 심어주고 싶었던 것이다. 인내는 남쪽 ( 정문을 바라보고 왼편 ), 불굴의 정신은 북쪽에 있다.
 
연구 도서실의 주 독서실은( Room 315) 23.8m 너비, 90.5m 길이 15.8m 높이의 높은 천장으로 수천권의 참고 서적들이 정열되어있는 책장들이 일렬로 세워져있다. 큰 창문과 장엄한 샹들리에로 조명을 비추고, 목재 책상과 안락한 의자 그리고 브라스 램프가 비치되어있다. 또한 컴퓨터로 도서관 소장품을 이용할 수 있도록 설비되어있고, 인터넷과 개인용 컴퓨터를 위한 부두시설 또한 갖춰져있다. 작가나 학자를 위한 특별한 방들이 있으며 그들은 이 도서관에서 중요한 연구를 하거나 작품을 쓰기도 한다.
도서관 건물은 1965년 국가 역사적 장소로 지정되었다.



( 2층에서 바라본 본관 정문)
1980년대 도서관 연구 본관의 면적을 넓히기 위해 확장공사를 하면서 도서관 서쪽에 위치한 브라이언트 팍을 굴착공사를 하는 동안 문을 닫았다. 도서관에 새로운 지하시설이 세워지고, 공원은 그 위에 복귀되었다.
 
2007717, 도서관과 도서관 주위를 뉴욕경찰국에 의해 대피하는 소동이 일어났는데, 그 이유는 건너길에 의심스러운 꾸러미를 발견했기 때문이었다. 낡은 옷을 담은 가방으로 나타났다.
 
2007년까지 30여년 동안 건물 내부는 조금씩 수리되었다. 20071220일 도서관은 3년동안 날씨와 오염에 손상을 입은 건물외관 보수공사에 착수한다고 알렸다. $50 million 비용의 보수공사는 201122일 새롭게 단장한 정문을 공개했다. 이 보수 공사는 Stephen A. Schwarzman이 기부한 $100 million 로 이루어졌는데, 뉴욕공립도서관 외에 Metropolitan Museum of Art의 석회암 정면과 미국자연사박물관 화강암 정면의 보수공사가 그 기부에 의해 이루어졌다. 그의 이름은 도서관 건물 입구의 기둥에 새겨질 것이다.
      ( 도서관에서 바라본 5th Ave )

댓글 없음:

댓글 쓰기